티스토리 뷰

주식 공부/가치투자101

[일일 공부] - 비즈니스모델 분석

실행력과 추진력의 조합 2021. 12. 11. 21:22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야한다. 라는 말을 굉장히 많이 들었다.

비즈니스 모델은 뭐를 분석하는거지? 라는 의문이 항상 있었는데,

이런 의문에 대한 답은 항상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은 이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 알아야한다.'라는 말이 왔었다.

 

이런 답을 들으면 나는 또 이런 생각을 한다.

아니 회사가 돈을 어떻게 벌긴 어떻게 벌어. 물건 팔아서 벌지

 

이런 생각이 들고 끝...

 

하지만 이제 비즈니스 모델은 분석해야한다! 라는 말의 의미를 알았다.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방법

 

 

 

비즈니스 모델은 총 5가지 방향으로 분석을 해야한다.

  1. [ 경쟁사 ] 동일 산업내 경쟁사보다 우위에 있는점
    ex) 시장점유율, 영업이익, 생산량 등등등
  2. [ 원료 구매 ] 원재료를 싸게 살 수 있는 협상력이 있는지 확인
  3. [ 제품 판매 ] 고객에게 판가를 올릴 수 있는 교섭력이 충분한지 확인
  4. [ 신규 진입 ] 또다른 경쟁자가 들어오기가 쉬운지 확인(해자, 산업의 진입장벽)
  5. [ 대채제 ] 생산하는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는지 또는 나타날 수 있는지
    ex) 제지산업 : 스마트기기가 대체제가 될 수 있음

추가로, 원료비가 증가했는데 이를 곧바로 판가 인상으로 올릴수 있는걸 '가격전가'라고 하는데,

가격전가를 할 수 있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며, 이러한 기업들은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할 수 있다.

 

총 5가지 항목에서 얼마나 Risk가 있는지 분석하는게 바로 비즈니스 모델 분석의 핵심이다.

이를 정성적 분석이라하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정량화 및 가치평가에 포함하는 단계까지 가야한다.

 

결론

앞으로 기업분석 할 때는

이 5가지를 생각하자!

경쟁사 / 구매 / 판매 / 대체제 / 신규진입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